TIL
YGY 코딩 테스트 준비와 수행을 하였다. 테스트 내용을 유출하면 안 되기 때문에 준비했던 내용과 어떤 방식의 문제가 나왔는지만 간략하게 회고해보도록 하겠다.
준비는 알고리즘 공부 방법을 대략적으로 세운 것을 토대로
입출력, DP, 그래프, 이분 탐색/삼분 탐색, 분할 정복, 그리디, 완전 탐색의 문제들을 각 2문제씩 풀고 테스트를 시작하였다.
연습 테스트 결과 테스트 케이스에 맞게 답안을 작성하여 제출했는데도 불구하고 11%의 정답률이 나왔다.
처음 사용해보는 테스트 환경인 것 그리고 예제 테스트 코드와 다른 형태의 내부 테스트 코드의 갭을 잘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야겠다고 생각을 하였고 실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문제를 유출시키지 않는 한도 안에서 후기를 간단하게 설명해 보자면
첫 번째 문제는 간단한 완전 탐색 문제였고 에라토스테네스의 체의 개념을 생각하여 해결하였다.
두 번째 문제는 문자열을 가공하는 것과 인덱스의 개념이 필요한 문제였고 처음 여러 가지 내부 함수를 만들어서 모듈처럼 풀다가 for문과 조건문의 조합으로 해결하였다.
세 번째 마지막 문제는 자료구조를 정의하는 문제였다. Codility에서 진행되는 특성상 문제가 영어로 설명이 되어있어서 문제 의미 파악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아무래도 정의 문제다 보니 민감하게 신경이 쓰임 ) 내부적인 구조는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함수와 자료구조의 개념을 생각하면서 구현하였고 추가적으로 상태를 표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flag로 사용하는 변수의 개념을 생각해서 구현하였다.
최종 결과는 87%로 처음 테스트 문제를 11%로 처리한 것에 비해서 한시름 놓은 결과를 받게 되었지만 결과는 아직 모르는 상태이다.
간단한 소감으로는 많은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보는 연습을 하였지만 자료구조를 스스로 정의해서 구현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었다. 그리고 스스로 코드 작성을 할 때 IDE 의존도가 조금 높은 것 같아서 이것이 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자동완성 기능이나 오류 디텍팅 기능에 너무 의존하지 않게 코드 한줄한줄을 살펴보면서 학습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추가적으로 코딩 테스트 문제 학습을 진행
프로그래머스
LV 1
성격유형 검사하기, 신고 결과받기
LV 2
두 큐 합 같게 만들기
* til을 너무 작성을 위한 til을 작성하고 있어서 고민 끝에 작성 방법을 바꾸어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작성은 담백하게 그날 수행한 내용을 곱씹을 수 있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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